엑스포 보기 & Nbsp;"인간과" 공간의 형성을 체험하다
도시 문명의 발전은 충분히 자랑스럽고, 또한 여러 가지 상실감을 동반한다-점점 더 높은 건물은 급증하는 인구를 수용하지만 열린 마음을 폐쇄한다;점점 더 독립적인 개인 공간은 이전의"이웃과 친구"를"이웃과 골짜기"로 만들었다;갈수록 넓어지는 차선은 편리한 교통을 가져다주었지만 인간래왕을 차단하여 흔히 한갈래의 길을 사이에 두고 이미"해양을 바라보며 탄식하는"것이다.
현대 도시 계획은'인화'공간을 희생하는 대가로 해야 하는가?엑스포단지 도시모범실천구역을 거닐면서 여러가지 사례들이 실을 뽑고 고치를 벗겨 이"량난"을 해결하는데 새로운 계발을 가져다주었다.
주인에게 도시 공간을 돌려주다
마드리드의 사례전에 높고 큰 공기나무에는 블라인드가 자유롭게 뻗어있고 고개를 들어 두리번거리며 직경 10메터의 10판의 선풍기잎이 솔솔 찬바람을 뿜어내고 참관자들이 나무밑에 둘러앉아 발을 쉬고 한담을 나누며 공연을 보면 말로는 다 할수 없는 쾌적함을 느낄수 있다.
디자이너 벨린다 타탈은 다음과 같이 공기나무리념을 소개했다. 새로운 공공주택단지를 건립하려면 우리는 모두 주민들을 위해 쾌적한 공공교류장소를 남겨야 한다. 록음은 첫번째 선택이다. 그러나 천연나무가 성장하는데 일정한 시간이 수요된다. 우리는 먼저 공기나무를 심고 블라인드와 선풍기를 통해 온도를 조절하여 더욱 많은 주민들이 페쇄된 작은 공간에서 벗어나도록 끌어들여야 한다.이 나무 아래에서 이야기하기;더 많은 아이들을 이곳에 끌어들여 동료를 찾고, 그네를 타고, 장난치며 쫓는다.천연나무가 자라면 이 공기나무들은 쉽게 분해하여 새로운 주택가에 가서 다시"뿌리"를 내릴 수 있다.
"도시공간을 진정한 주인공: 사람에게 돌려주자."이는 마드리드의 사례가 도시계획에 대한 해석이다."사람이 진정으로 도시에 귀속감을 가지려면 광활한 공동체의 공공공간이 없어서는 안 된다."동제대학교 문화비평연구소 장 교수는 개인공간과 공공공간의 분야와 확립은 현대문명생활의 가장 뚜렷한 표지중의 하나라고 말했다.현재 국내의 적지 않은 거주단지는 집집마다 완전히 독립된 거주공간을 갖고있는데 이는 과거의"72개 세입자"보다 분명히 거대한 진보로서 시민들은 사생활의 편리함과 은밀함을 확보할수 있다.그러나 어떤 곳은"과정"하고 공공장소가 매우 좁으며 밀집된 건물군간에는 좁은 잔디밭과 헬스점만 장식되여있고 많지 않은 공터도 정박한 차량이 차지하고있다.그리하여 주택단지는 출퇴근의 통로에 지나지 않는것 같고 집의 범위는 마치 자신의 한쪽의"달팽이집"에 국한된것 같으며 이웃은 여러해동안 그 이름을 모르고 서로 왕래하지 않았다.
도시 모범 사례 지역에서 전 세계의 범례가 우리에게 조용히 호소하고 있다: 현대 도시, 정신 교류에 대한 관심으로 돌아가십시오.밴쿠버 사례, 1986년 엑스포가 끝난 후, 기획자는 특별히 원지에 세 개의 대형 공원을 건설하여 시민들이 쉴 수 있도록 하였다;바르셀로나의 사례는"건물이 많을수록 좋다"는 관념을 버리고"사람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제한된 공간에서 축구장 등 대형체육시설을"비집고"들어갔으며 또 전문적으로 많은 이웃센터를 건설했다....
속도와 유유를 겸득하다.
현대 도시는 사회화 대생산의 기초 위에 세워져 노동 분업이 날로 발달하고 정교해지며 인파, 물류 속도에 대한 요구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그리하여 현재 적지 않은 도시들은 경제발전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대량의 교통간선도로를 계획하였는데 도시는 점차"차의 세계"로 변하였고 도로는"자동차전용"으로 되였다."한 번에 두 개의 녹색 신호등을 기다릴 정도로 넓은 도로는 휴게도에서 멈춰야 한다. 이것은 도시의 이상적인 상태가 아니다." 상하이엑스포 도시모범실천구 총계획사 탕쯔에게 도시의 속도 향상은 나무랄 데가 없지만, 편리한 고속만 강조하고 함께 온다면 사람의 활동 공간이 단절될 수도 있다.
밴쿠버 사례에서 우리는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1960년대 정부는 경제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고속도로를 도심으로 유치할 계획이었다.뜻밖에도 주민들은 소식을 듣고 련명으로 심사숙고하여 이번 조치가 원래의 거주환경을 파괴하게 될것이라고 제기하였다.최종 의견이 채택되고 고속도로 계획이 보류되자 많은 시민들은 바로 이 관건적인 결정으로 밴쿠버를 현재의 번영하고 살기 좋은 발전도로로 이끌었으며 그후 도시건설계획에서는 더욱"자동차에 대한 의존을 줄이자"고 확정하였다. 례를 들면 도심의 3분의 2 려정은 보행, 대중교통을 통해 직통할수 있다.
덴마크 오덴세, 오늘날 운전자의 절반은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되었다.거리, 공기 펌프, 속도 표시기, 수하물 보관 등 자전거 타기 서비스가 완비되어 있고, 도시 교통 계획에서 전문적으로 자전거를 위해"학생들이 학교를 왕복하는 안전 노선","도시 관광지로 직행하는 경관 노선","상업지역으로 직행하는 지름길"......
"전 세계 살기 좋은 도시를 살펴보면, 대객류의 편리함과 행인의 유유자적하는 것을 누가 겸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당자가 말했다.
도시를"난제의 해결 방법"으로 만들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내의 많은 도시들이 공공 공간의 형성을 중시하기 시작했지만, 구체적인 실시 중에는 여전히 적지 않은 오류가 있다.
광장병은 두드러진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원래 붐비던 도시에 갑자기 적지 않은 거대한 광장이 나타났는데 툭하면 10만평방메터의 광활함과 어울리는것은 주위의 높고 웅장한 건축물로서 조형이 뇌동한 조각, 분수로서 비록 드문드문하지만 행렬처럼 가지런한 나무를"건설"하였다.여름에는 시멘트밭이나 대리석벽돌에 햇빛이 내리쬐면서 광장은 오븐이 되고 겨울에는 거대한 바람받이가 된다.
"공공공간을 만드는 것은'공터'나'거대한 광장'과 단순히 동일시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과 사람의 조화를 진정으로 실현해야 한다."당자의 경우 다양한 건물의 상호 조합을 통해 층차감과 서열감을 형성하지 않으면 거대한 공간은 오히려 사람의 보잘것없는 느낌을 불러일으키고 사람들이 모이고 교류하는 데 소극적인 역할을 한다.다른 한편으로 공간과 시민의 일상생활의 거리도"사람과"의 여부를 결정하는 관건이다.장모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현재 도시규모가 갈수록 커지고있고 게다가 불합리한 계획으로 하여 거주와 기타 활동의 거리가 갈수록 멀어지고있으며 심리와 체험의 정상적인 거리를 초과하고있다.그 결과 아름답고 아름다운'랜드마크'건물이 계속 생겨났지만 이런 공간들은 진정한 도시 주민들의 생활 밖에서'기억과 감정'을 남기지 못하고 관광객의 풍경이 되었다.
많은 난제를 어떻게 해결합니까?도시 모범 사례 구역은 멋진 답을 내놓았다.
례를 들면 현재 적지 않은 도시발전은"맹목적으로 큰 것을 추구하는"오점에 들어섰으며 도시의 단극체량이 클수록 경제발전이 좋다고 인정하고있다.그러나"대호륭"도시를 홀시하면 발전의 맥락이 분명하지 않고 오히려 욕심이 빠르면 도달하지 못하며 동시에 인간교류공간도 압박할수 있다.프랑스 로아대구 사례입구에는 아름다운"8쪽꽃"표지가 있는데 그것을 읽으면 우리는 부동한 도시발전경로를 볼수 있다.원래 모든"꽃잎"은 이 지역의 산업센터를 대표한다.2004년부터 정부는 기존의"대호륭"도시구역을 정리하여 우주항공 등 8개 과학연구산업클러스터를 귀납하고 분산시켜 각기 특색이 있는 경제성장단극을 형성하였는데 서로 독립적이면서도 서로 힘을 빌리고 중간에 록지레저광장으로 단극도시를 분류하는 거대한 압력을 받았다.현재, 이곳에는 이미"유럽 4대 엔진 중의 하나"라는 명성, 경제 발전, 인간 융합"윈윈"이 있다.
로아대구 사례의 첫 전시판에는"날로 늘어나는 통계수치가 사람을 공포에 떨게 하는가?도시발전의 모순은 사람을 곤혹스럽게 하는가?다른 방향으로 탐색하면 사실 도시는 난제가 아니며 난제의 해결의 길이 될수도 있다."이 해결의 길은 바로 과학적으로 진정으로 실용적인 공공공간을 계획하고"인화" 를 도시 발전의 주선율 중의 하나로 만들다.
- 관련 읽기
- 24시간 내내 방송하다 | 사치품 판괴 ‘ 실혈 ’ 아시아 시장은 힘을 주지 않는다
- 재료 화공 | 가을 여성복 자카드 원단이 주목받고 있다.
- 전시회 동영상 | 밀라노 패션 주구시 이태리
- 설계 전방 | 《성투사 성시 》 제1회 패션디자인 대회
- 설계 전방 | 중국의류 협회에 우수한 디자이너 전자상들이 플랫폼을 부축하다
- 설계 전방 | 남성복 종합형 디자이너 희소 제약 의류 업종 업그레이드
- 시장 특제 | 이번 의류를 압송하여 의류를 빌려 복장을 바꾸려고 한다.
- 성사 속보 | 충칭'직업복 '주문서는 매년 100억 원을 유실한다.
- 설계 전방 | 중앙 성마르틴 디자인 학원에서 디자인
- 기업 정보 | 신랑 시 누 르 는 고급 맞 춤 형 제작 을 대대적으로 보급 했다.